일본 여행을 준비하시나요? 엔화 환전 방법과 함께 예상 비용 계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드릴게요.
먼저, 일본의 화폐 단위는 엔(Yen,円)으로 표기되며, 통화기호는 '¥'입니다.
지폐와 동전으로 나뉘어지며, 1,000엔, 5,000엔, 10,000엔의 지폐와 1엔, 5엔, 10엔, 50엔, 100엔, 500엔의 동전이 있습니다.
동전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동전 지갑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해요!
은행이나 공항에서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ATM에서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환전 시에는 환율과 수수료를 잘 확인해보세요.
카드로 인출할 때는 카드사와 은행에 미리 문의하고 해외 사용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해외여행 해외결제 및 송금수수료없는 카드 (업데이트) 카드사별 추천
2023년 해외여행시 혜택많은 카드 카드사별 추천(업데이트)
일본에서는 현금을 사용하는 곳이 많아서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이 환전해서 남으면 아까울 수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숙박비, 드럭스토어, 돈키호테, 큰 음식점, 편의점, 공항 면세점 등은 카드로 결제할 수 있고, 작은 음식점이나 기념품 가게, 각종 입장료, 교통비 등은 현금으로 결제해야 해요.
만약 도쿄와 오사카를 4박 5일 동안 여행한다면, 숙박비는 약 40만원, 드럭스토어와 돈키호테에서 쇼핑비는 약 20만원, 공항 면세점에서 기념품 구입비는 약 10만원 정도로 카드로 결제할 수 있을 거예요.
식사비는 하루에 약 3만원 정도로 계산하면 적당할 것 같아요.
저렴한 곳에서 먹으면 더 절약할 수 있고, 비싼 곳에서 먹으면 더 들 수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하루에 3만원 정도면 충분할 거예요.
교통비는 도시마다 다르겠지만, 일본에서는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여행 계획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약 10만원 정도로 잡아보면 될 것 같아요.
그러면 총 현금으로 사용할 금액은 약 45만원 정도가 되겠네요.
여유금으로 약 5만원 정도를 더 준비하시면 총 50만원 정도를 환전하시면 될 거예요.
이는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실제로 사용하실 금액은 여러분의 여행 스타일과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율에 따라 은행이나 ATM 중 어디서 환전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되시나요?
은행이나 공항에서 현금으로 환전할 때는 환율과 수수료를 미리 확인해보세요. 은행에서는 미리 앱을 통해 환전 신청을 하고, 공항이나 지점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환전 우대율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은 엔화 환전 우대율이 90%로 가장 높아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ATM에서 인출할 때는 카드사와 은행에 미리 문의하고 해외 사용 수수료를 확인해보세요.
일본에서는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에 ATM이 많아서 출금하기 편리합니다.
일부 카드는 해외 인출 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혜택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은행 앱을 통해 환전 신청을 하고, 공항에서 엔화를 수령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환율과 수수료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현지에서 돈 걱정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의 교통카드는 IC 카드라고도 불리며, 전철이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 자판기, 코인락커 등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지역별로 다양한 종류의 교통카드가 있지만, 대부분 상호 호환되기 때문에 어느 카드를 구입하셔도 전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교통카드는 스이카 (Suica)와 파스모 (PASMO)입니다.
두 카드 모두 수도권 지역에서 구입 가능하며, 사용 방법과 기능이 거의 동일합니다.
교통카드를 구입하려면, 역에 있는 다기능 매표기에서 현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 500엔과 최초 충전 금액을 투입하면 됩니다. 보증금은 나중에 카드를 반납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개찰구나 버스 정산기에 갖다대면 알림 소리가 나면서 결제가 완료됩니다.
잔액이 부족하면 충전해야 합니다. 충전은 역내 자동발매기나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가능합니다.
교통카드를 환불하려면, 해당 교통카드 사업자의 지역에 해당하는 역의 창구나 역 사무실에서 가능합니다.
잔액에서 수수료 220엔을 빼고 보증금 500엔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잔액이 0엔인 경우에는 수수료가 차감되지 않고 보증금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 교통카드는 지역마다 다른 종류가 있어요.
일본에는 여러 철도회사와 버스회사가 있기 때문에, 각 회사마다 자신들의 교통카드를 발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일본 전국에는 10여 종류의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교통카드는 상호 호환되기 때문에, 어느 카드를 구입하셔도 전국에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도쿄에서는 스이카 (Suica) 와 파스모 (PASMO) 라는 교통카드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스이카는 JR 동일본에서 발행하는 카드이고, 파스모는 JR 이외의 수도권 철도와 버스 회사에서 발행하는 카드입니다.
두 카드 모두 수도권 지역에서 구입하실 수 있고, 사용 방법이나 기능은 거의 같아요.
그리고 스이카나 파스모로 도쿄에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사카나 규슈 등 다른 지역의 철도나 버스에도 탑승하실 수 있어요.
다른 지역의 교통카드도 마찬가지로, 서로 호환되기 때문에 전국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사카에서는 이코카 (ICOCA) 라는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이코카는 JR 서일본에서 발행하는 카드인데요.
이코카로 오사카에서 JR선이나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쿄나 나고야 등 다른 지역의 JR선이나 지하철에도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교통카드에 대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일본 여행을 즐겁게 하시고, 안전하게 돌아오세요
2023년 해외여행 해외결제 및 송금수수료없는 카드 (업데이트) 카드사별 추천
2023년 해외여행시 혜택많은 카드 카드사별 추천(업데이트)